스킨케어 기사

민감성 피부 관리를 위한 5가지 팁

알맞은 제품으로 모공 관리하기

피부에 끊임없이 트러블이 일어난다면 몸이 건강하거나 편안한 상태라고 보기는 무척 힘들죠. 일반적으로 민감성 피부란 특정 물질이나 환경 요인에 대한 반응으로 피부 트러블(예를 들어, 따가움, 쓰라림, 붉어짐)이 발생하는 것을 의미합니다.1 피부에 계속 트러블이 생기면 스트레스를 받고 짜증이 날 뿐만 아니라, 자신감도 떨어집니다. 하지만 간단한 트러블 피부 관리 방법으로 증상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1. 부드럽게 세정하기

가장 좋은 페이셜 클렌저는 먼지, 메이크업, 과도한 유분을 제거하면서 피부를 건조하게 만들지 않고 적당한 수분을 유지시켜주는 제품입니다. 세타필 젠틀 스킨 클렌저와 같은 비누가 함유되지 않은 순한 무향료 클렌저를 찾아보세요. 너무 자주 씻으면 건조함과 피부 트러블을 유발할 수 있으니 주의하세요. 일반적으로 세수는 아침과 저녁에 한 번씩이면 충분합니다.

 

2. 보습

모이스춰라이저는 피부를 산뜻하게 해주고, 수분을 공급하며, 피부장벽 강화에 도움을줌으로써 피부의 가장 바깥 보호층을 회복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색소나 향료 등 불필요한 (자극이 될 수 있는) 성분을 함유하지 않고, 민감성 피부를 위해 제조된 순한 모이스춰라이저를 찾아보세요. 피부의 지질을 보충해주고 피부 자체의 보호막을 강화해주는 성분인 세라미드를 함유해 추가로 피부 보호 효과를 제공하는 제품을 찾아보는 것도 좋습니다.

 

3. 자극 요소 피하기

민감성 피부는 피부가 특정 자극 요소에 부정적인 반응을 보이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때로는 이런 자극 요소를 아예 피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내 피부가 민감하게 반응하는 요소가 무엇인지 잘 생각해보세요. 새로 산 향수나 특정 종류의 원단, 또는 햇볕에 너무 오래 노출된 것이 원인일 수도 있습니다. 메이크업, 에어컨 또는 난방 또한 자극이 될 수도 있습니다. 트러블 케어를 위해서는 피부가 민감하게 반응하는 자극 요소가 무엇인지 파악하고 적절하게 대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4. 선크림 사용하기

페이셜 선크림을 사용하는 것은 민감성 피부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입증되었습니다.2 (실내에서도) 피부 건강에 악영향을 주는 악성 자외선 노출을 최소화하기 위해 SPF가 함유된 모이스춰라이저를 사용하세요. 야외 활동을 할 때는 자외선 차단 성분(SPF)이 함유된 모이스춰라이저가 아닌 전용 선크림을 사용하고, 모자와 선글라스를 착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5. 과도한 각질 제거 피하기

정기적으로 각질을 제거하는 것은 피부의 깊은 부분까지 세정하고, 자극 요소, 불순물, 오염 물질을 제거할 수 있는 좋은 방법입니다. 각질을 제거하면 죽은 세포가 제거되어 피부가 재생하는데 도움이 되기도 합니다. 하지만 모든 페이셜 스크럽의 효과가 똑같은 것은 아닙니다. 각질 제거 제품을 구매할 때 민감성 피부용으로 제작된 제품을 찾아보세요. 새로운 각질 제거 도구나 ‘모공 청소’ 마스크를 시도해보고 싶을 때도 있지만, 이런 제품들은 강하기 때문에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어떤 제품을 사용하든 중요한 것은 자신의 라이프스타일과 민감성 피부에 맞는 일정한 스킨케어 습관을 정하는 것입니다.

 

1.Misery L, et al. Acta Derm Venereol 2016 Mar 4 [Epub ahead of print].

2.Del Rosso JQ, et al. Cutis 2013;92:234–240 ; Schaller M, et al. Br J Dermatol 2016 Nov 12 [Epub ahead of pri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