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전문의 상담 > 전문의 칼럼
[피부과 전문의 정진영 원장] 남성 피부의 특징과 피부관리법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2217

남자 피부의 특징과 피부관리법_.png

 

Q>남성 피부는 여성 피부와 다른가요?

 

남성 피부는 여성 피부에 비해 지성 피부가 많습니다.  또한, 여성 피부보다 피지 분비량이 많아 번들거리고, 모공이 크고 피부가 두꺼운 경향이 있으며, 피부색이 칙칙하고 어두워 보이는 경우도 많습니다.

 

Q>음주와 흡연은 피부에 어떤 영향을 주나요?

 

음주를 하게 되면 혈관확장이 일어나 얼굴이 붉어질 수 있으며, 지루성 피부염과 같은 피부염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두드러기가 있는 환자의 경우 두드러기를 더 심하게 합니다. 또한 음주로 인해 육체적 스트레스가 증가함으로써 여드름 염증이 발생하거나 악화되기도 합니다.

흡연은 피부 노화를 촉진하고 악화시키는 요인 중 하나입니다. 만성 흡연자는 창백하고 회색빛의 피부를 가지며, 입술 주변과 눈 가장 자리 쪽에 특징적인 깊은 주름이 관찰됩니다. 또한 니코틴과 담배 연기 속의 독성 물질이 피부 노화를 초래하고, 피부를 건조하게 만듭니다.

 

Q>지성 피부 타입인 경우 보습제를 사용해야 되나요? 

 

우리가 보습제를 바르는 이유는 세정 후 피부 보호막 기능을 회복시키기 위해서입니다

지성 피부의 경우 피지 분비가 많아 세정을 잘 해주지 않으면 피부에 먼지나 기타 오염 물질이 묻어있을 수 있으므로 적절한 세정을 잘해준 후 피부 보호막 기능이 빨리 회복시키기 위해 유분감이 많지 않은 보습제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남자 피부의 특징과 피부관리법_3.png

 

Q>집에서 손쉽게 할 수 있는 남성 피부관리법 알려주세요.

 

모든 피부 관리에 기본 원칙은 깨끗한 세정, 충분한 보습, 자외선 차단입니다. 남성들은 여성들에 비해 피지가 많은 지성 피부 타입이 많으므로 피지를 잘 제거할 수 있는 세정제로 세정해주는 것이 좋으며, 세정 후에는 보습제를 발라서 피부 보호막 회복을 도와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자외선 A와 B를 차단하는 자외선 차단제는 매일 도포하는 것이 좋습니다. 

 

남자 피부의 특징과 피부관리법_2.png

 

Q>면도 전후 피부관리는 어떻게 하나요?

 

면도는 피부 표면과 모낭 주변의 피부에 미세한 손상을 잘 유발할 수 있습니다. 특히 수염이 많고 굵을수록 면도 강도와 횟수가 많아지고 피부의 잔 상처와 미세한 손상이 생겨 이차적인 세균감염이 일어나 모낭염이 자주 발생합니다. 따라서 모낭염이 자주 발생하는 분들은 칼면도기 보다는 전기면도기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면도 후에는 알코올이 포함된 피부 진정 효과가 있는 화장수나 피부 보호막 회복을 도와주는 보습제를 잘 도포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