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전문의 상담 > 전문의 칼럼
[피부과 전문의 정진영 원장] 햇빛에 의한 피부질환! 광과민 질환이란 무엇인가요?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1668

햇빛 알레르기.png

 

 

광과민 질환이란 무엇인가요?

흔히 햇빛 알레르기라고 하는 것은 광과민 질환 중 하나를 말하는 것입니다. 광과민 질환은 햇빛과 연관되어 증상이 나타나는 질환으로 단순히 햇빛에 의해 발생하는 특발성 질환, 외부 화학물질과 연관된 질환, 유전 및 대사질환의 피부 증상이 햇빛에 의해 나타나는 질환, 햇빛에 의해 악화되는 질환 등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햇빛 알레르기2.png

 

광과민 질환 중에 가장 흔한 것은 무엇인가요?

광과민 중에 가장 흔한 것은 다형광발진입니다. 특정한 외부요인 없이 햇빛에 노출된 부위에 피부발진이 나타나는 질환으로, 요즘처럼 겨울철에 노출이 되지 않던 부위가 햇빛에 노출되면서 잘 발생합니다.

 

다형광발진은 어떤 증상을 나타내나요?

햇빛에 피부가 노출되면 30분에서 수시간 후 혹은 수일 후에 다양한 모양의 붉은 발진과 함께 가려움증이 나타납니다. 가장 흔한 증상은 가려우면서 작은 벌레 물린 모양의 구진 형태의 발진이 다수 햇빛에 노출된 부위에 발생하는 것입니다. 주로 팔, 가슴, 목 등에 잘 발생하며, 드물게는 피부발진 없이 가려움증만 나타나기도 합니다. 이렇게 발생한 증상은 대부분 흉터 없이 수일 내 사라집니다.

 

다형광발진은 어떻게 치료하나요?

햇빛 노출에 의해 증상이 발생하므로 햇빛 노출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햇빛에 노출되지 않도록 옷을 입거나, 자외선 A와 B를 모두 차단하는 자외선 차단제를 햇빛에 노출되기 전에 도포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햇빛에 노출된 후 발진과 함께 가려움증이 나타나면 경구 스테로이드제, 항히스타민제를 복용하거나 국소 스테로이드제를 사용하여 치료합니다. 매 년 증상이 반복되거나 심한 경우에는 햇빛에 노출되기 전에 예방적으로 광선치료를 시행하면 병변 발생을 억제할 수 있습니다.

 

햇빛 알레르기3.png

 

광과민 질환은 어떻게 예방할 수 있나요?

광과민 질환은 햇빛 노출과 연관되어 증상이 발생하므로, 햇빛에 노출 후 가렵거나 붉은 발진이 생긴다면 광과민 질환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증상이 오래 지속되거나 심한 경우 피부과 병원에 내원하여 정확한 진단 및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광과민 질환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햇빛 노출 전에 노출 부위에 자외선 차단제를 도포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자외선 차단제는 자외선 A와 B를 모두 차단하는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외선 A를 차단하는 수치는 PA로 표기되어 있으며, 자외선 B를 차단하는 수치는 SPF로 표기되어 있으니, PA ++이상, SPF 30 이상으로 표기된 제품을 햇빛에 노출되기 30분 전에 미리 충분히 도포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