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전문의 상담 > 전문의 칼럼
[피부과 전문의 장성은 교수] 피부에 글씨가 새겨지는 피부묘기증이란 어떤 질환인가요?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3009

피부 묘기증.png

 

 

피부묘기증이란 무슨 질환인가요?

피부묘기증이란 피부에 글씨나 그림을 쓰거나 그리면 그대로 튀어 오르는 부종(팽진)과 주변의 붉은 발적이 생기는 것입니다 다른 말로 피부그림증이라고 합니다. 피부묘기증은 다음과 같이 분류할 수 있습니다.

① 단순피부그림증: 증상이 없음

② 증상피부그림증: 쉽게 가려워지고 두드러기가 발생합니다. 아주 경미한 자극에도 쉽게 발생할 수 있으며, 전신 이곳저곳에 두드러기가 수시로 발생하며, 가려워서 긁으면 더욱 심해집니다. 즉, 두드러기는 튀어나오는 팽진이 특징인데, 생겼다가 곧 없어지는 것을 말합니다.

③ 지연피부그림증: 말 그대로 피부를 긁어낸 후 즉시 피부그림증이 생기지 않고, 수 시간 후 두드러기가 생깁니다.

 

 피부 묘기증_1.png

<참고사진-증상피부그림증: 팔의 피부를 볼펜의 뭉뚝한 면으로 긁어보니 수 분 내에 튀어 오르면서 붉어지고 가려워짐>

 

피부묘기증은 두드러기와 어떻게 다른가요?

증상피부그림증을 다른 말로 하면 물리적으로 생기는 두드러기이고 지연피부그림증은 다른 용어로 지연형 압력 두드러기입니다. 종합해보면 묘기증 중 증상이 있는 경우는 바로 그 증상이 두드러기로 나타나는 것이고 두드러기와 같이 증상으로 가려움이 나타납니다.

 

피부묘기증은 왜 생기나요?

피부묘기증은 누구나 일생 한번 생길 수 있는 피부의 과민반응입니다. 혈액 내에 알레르기 관련 항체 수치가 올라가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비교적 흔해서 인구의 약 4%에게서 나타나지만 증상이 없는 경우가 대부분이어서 그냥 모르고 지나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유전되지는 않지만 아토피 성향이 유전되므로 아토피 피부염이 있는 경우나 만성 두드러기를 가지고 있는 환자분은 좀 더 피부그림증이 생기기도 합니다. 

  

피부묘기증은 주로 어느 부위에서 나타나나요?  

피부묘기증은 피부를 긁은 부위에 어디든지 생기지만 지연피부그림증은 경우는 압박을 받는 가방끈 맨 자리, 허리 벨트 자리, 의자에 닿는 엉덩이 부분, 손 발에 잘 생깁니다

 

피부묘기증 시 치료와 피부 관리는 어떻게 해야 되나요?

항히스타민제를 규칙적으로 복용하면서 서서히 끊어나갑니다. 또한 피부를 긁지 않고, 냉찜질을 해줘야 하고 때 미는 것은 금물입니다. 그리고 가방끈이나 속옷에 눌리지 않도록 생활에서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미지근한 물에 목욕하고 샤워 물의 압력은 약하게 해야 합니다. 피부묘기증은 꾸준치 치료하면 완치가 되지만, 수년~ 수십 년간 생겼다 말다를 반복하다 완치되는 경우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