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전문의 상담 > 전문의 칼럼
[피부과 전문의 방숙현 원장] 벌에 쏘였을때 대처법은?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1812

벌에-쏘였을때-대처법은 웹업로드.jpg

벌에 쏘였을때 대처법은?

                                               DR피부과 방숙현 원장

 

벌에 쏘였을때 어떤 증상들이 나타나나요?
벌에 쏘인 부위가 붓고 붉으며 통증(만지면 아픈 압통)이 나타납니다. 대부분의 경우, 벌에 쏘인 부위 통증이 수시간-수일 동안 지속되다가 서서히 가라앉는 경우가 많지만, 벌에 알레르기(allergy)를 가지고 있는 사람은 벌에 쏘인 즉시 얼굴색이 창백해지고, 식은땀이 나면서 두통, 호흡곤란, 오심, 구토, 어지러움, 설사 등의 전신증상을 호소하기도 합니다. 일부에서는 아나필락시스 반응(과민반응)이라고 해서 혈압이 하강하고 호흡이 어려워지며 복통이 발생하며, 심한 경우에 의식저하와 사망에까지 이를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벌에 쏘였을때 독침을 바로 제거해야 되나요? 응급 처치에 대해 알려주세요.
독침이 보인다면 최대한 빨리 제거하는 것이 좋습니다. 손가락으로 직접 빼기보다는 소독된 칼 등(없다면 손톱, 신용카드 모서리 부분)으로 독침을 밀어서 빼는 것이 좋고, 벌에 쏘인 부위의 통증이 심하다면 얼음을 이용한 냉찜질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벌에-쏘였을때-대처법-중간.jpg

 

벌에 쏘였을때 병원에 가야 하나요?
특히, 벌에 쏘였을때 얼굴(눈과 입 주위), 목 부분이 심하게 붓는다면 호흡곤란 증상으로 이어질 수 있어 최대한 빨리 병원에 가야 합니다.


벌에 쏘였을때 절대 해서는 안 되는 민간요법은 무엇인가요?
손가락으로 독침을 뽑아낼 시 침에 달린 독주머니에서 독이 손가락 내로 주입될 수 있기 때문에 위험합니다. 또한, 핀셋으로 집을 경우 독을 짜낼 수 있기 때문에 독침을 핀셋으로 집어 뽑지 않도록 합니다.
벌의 침은 산성을 띄기 때문에 중화시키기 위해 암모니아수 같은 염기성 물질을 발라줘야 합니다. 흔한 민간요법으로 암모니아가 소량 포함되어 있어 중화시킨다는 원리를 이용하여 소변, 된장을 바르라고 하는데 이는 2차 감염을 일으킬 우려가 있기 때문에 추천되지 않습니다.
그리고 벌에 쏘인 부위에 입으로 독소를 빨아내는 것은 독을 전신으로 퍼지게 할 수 있는 위험한 방법입니다. 흔히 벌 쏘임에 도움이 된다고 알려진 오이 즙, 식초 등은 진정, 소독 효과는 있을 수 있으나 산성을 띄고 있어 손상된 피부에는 자극될 수 있어 추천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