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전문의 상담 > 전문의 칼럼
[피부과 전문의 윤성환 원장] 임신성소양증과 튼살 관리법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1569

 

임신성소양증튼살-웹업로드.jpg

                                                                                                                                                        

임신성소양증튼살-중간1.jpg

임신성소양증입니다. 가려움이 심하지만 임신 중인데 항히스타민제나 스테로이드 제제를 사용할 수 있나요?

임신성소양증은 임신 중 겪는 피부질환 중 가장 흔한 증상입니다.  주로 초산부에게 임신 3기 마지막 3개월에 주로 발생하며 원인은 아직 미상입니다. 임신성소양증 시 심한 가려움증을 보이므로 ?방치하게 되면 극심한 가려움증에 의한 스트레스 및 수면 부족까지 동반할 수 있어 임산부는 물론 태아에게도 좋지 않은 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임신 기간 중에는 '태아에게 혹시라도 해를 끼치지는 않을까'하는 걱정에 출산 때까지 피부질환을 참거나 방치할 수가 있는데, 이 경우에 오히려 증상을 악화시키고 출산 후에도 치료를 어렵게 할 수 있으므로 전문의와의 상담을 통해 적절하게 치료 및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임신성소양증의 치료 방법은 가려움증을 완화시키기 위해 항히스타민제를 복용하는 것입니다. 또, 스테로이드를 포함한 국소 도포제를 1일 3~4회 바르고 증상이 서서히 없어지면 복용 및 도포 빈도를 줄일 수 있습니다. 일부 항히스타민제 및 저강도 스테로이드제의 경우 임산부가 사용해도 무방하므로 염려하지 않아도 됩니다.

 

임신성소양증시 태아에게 영향을 줄 수 있나요?

임신성소양증은 다행히 다음 임신 시 재발하거나, 태아나 산모에게 부작용을 유발하거나 아토피 피부염을 물려주거나 하지는 않습니다.

 임신성소양증튼살-중간.jpg

임신 시 튼살(팽창선조)을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인가요?

튼살은 갑자기 피부가 늘어나는 상황 즉 임신이나 체중 증가, 키가 클 때, 근육을 키울 때 등에서 피부 기질층의 콜라겐과 탄력섬유 조직이 찢겨져 피부가 갈라지며 발생하는 증상입니다. 임신 시에는 체중 증가뿐만 아니라 에스트로겐, 릴랙신(relaxin) 등의 체내 호르몬 변화, 또 유전적인 원인도 영향을 주어 더 흔하게 발생합니다.

 

튼살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임신 초기부터 복부, 엉덩이, 가슴과 같이 살이 틀 수 있는 부위 (일반적으로 살이 많이 찌는 부위)를 주의 깊게 살피고 크림이나 보습제를 발라주고 피부 탄력을 증가시키기 위한 마사지를 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튼살은 초기에 붉은색이나 보라색을 띠다가 시간이 흐르면 은백색의 선으로 변하게 되는데, 초기 붉은색일 때에 집중적으로 관리를 해야 증상이 악화되는 것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건조한 피부일수록 증상이 심하고 관리가 어려울 수 있으므로 어떠한 보습제라도 충분히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유용한 튼살 크림 성분으로는 코코넛 오일이나 마카다미아넛 오일 등과 같은 저자극성 성분 등이 있습니다.

 

또한, 요가나 스트레칭 등 피부 탄력을 자극하는 운동도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충분하고 균형 잡힌  영양소를 섭취하며, 물을 자주 마셔서 피부를 촉촉하게 유지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가능하다면 임신 기간 동안 체중이 천천히 고르게 증가할 수 있도록 계획을 세우면 도움이 됩니다.

 

튼살은 출산 후 특별한 치료 없이 자연스럽게 없어지나요? 그리고 출산 후에는 튼살 피부 관리는 어떻게 해야 하나요?

튼살의 후기 증상인  하얗거나 은빛의 튼살은 마사지나 튼살 크림으로 호전되기 어렵습니다. 그래도 마사지 및 튼살 크림을 규칙적으로 사용하는 것은 중요합니다. 증상 호전을 위해 전문의의 상담을 받고 상태에 맞는 레이저 시술을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붉은색이 남아 있다면 혈관 색소(다이 레이저)등을 이용해 치료해 볼 수 있습니다. 프락셀 레이저는 붉은색이나 흰색 튼살에 사용할 수 있지만, 붉은색일 때 치료하는 것이 아무래도 효과가 더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