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전문의 상담 > 전문의 칼럼
[피부과 전문의 정진영 원장] 태열! 우리 아이 태열 어떻게 대처해야 되나요?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1577

태열웹상단.jpg

 

태열과 아토피는 어떻게 다른가요?

태열이라는 용어는 정확하게 정의된 진단명은 아닙니다. 영유아의 양 볼에 습진성 피부 병변이 나타나는 것을 태열이라고 부르는데, 유아기 아토피 피부염의 하나의 증상입니다. 생후 2~3개월 이후에 유아에서 얼굴의 양 볼에 가려움이 동반된 홍반, 부종, 가려움, 진물, 갈라짐 등이 나타나면 이를 태열이라고 합니다. 영유아 아토피 피부염의 경우 얼굴 병변과 함께 머리와 사지의 폄 쪽에도 습진성 병변이 발생하기도 하기 때문에, 태열은 영유아 아토피 피부염의 하나의 증상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어린 시절 태열이 있으면 성인이 되어 아토피 피부염으로 발전할 수 있나요?

태열은 영유아 아토피 아토피 피부염의 하나의 증상입니다. 따라서 영유아 아토피 피부염이 어떤 경과를 가지며 진행하는지를 아는 것이 필요합니다. 아토피 피부염의 경과는 개인마다 다르지만 대체로 나이가 많아질수록 호전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영아기의 아토피 피부염은 5세 이후에 약 40~60%에서 대체로 호전되며, 특히 경증일 때는 좋은 예후를 보입니다. 또한, 최근의 연구들에 의해 따르면 영아기 때부터 청소년기까지 예후를 추적한 경과 약 20%만이 완전히 호전되었고 65%에서는 대체로 호전된다고 보고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어린 시절 태열이 있을 때 성인이 되면 대체로 증상이 호전되기는 하지만 아토피 피부염이 건조증, 건성습진, 손 습진, 유두 습진, 입술 습진 등 국소적인 습진 형태로 지속될 수 있습니다.

태열중간.jpg

사진출처- https://www.dermquest.com/

 

태열은 어떻게 치료를 하나요? 아이에게 스테로이드를 사용해도 되나요?

태열이 있는 경우 가려움증이 있어서 긁으면 피부 증상은 더 심해질 수 있기 때문에 가려움증을 줄여서 긁지 않게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또한, 피부가 건조하면 더 가려울 수 있으므로 보습을 잘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보습만으로 피부염이 사라지는 것은 아니므로 가려움증이나 홍반, 진물이 지속되는 경우에는 치료가 필요합니다. 가려움증을 줄이기 위해서는 먹는 항히스타민제 시럽을 복용하거나, 피부염을 치료하기 위해 국소 스테로이드 제제를 도포해야 합니다. 아이에게 스테로이드 제제를 바르는 것을 걱정할 수 있지만, 약한 스테로이드 제제를 초기에 적절하게 사용하는 것은 부작용을 일으킬 가능성이 매우 낮습니다. 초기에 적절한 치료제(약한 스테로이드)를 소량만 사용해도 병변이 빠르게 호전될 수 있으나, 치료가 늦어지게 되면 더 오랫동안 치료제를 사용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증상이 호전되지 않고 지속되는 경우 반드시 병원에 가서 전문의의 진료를 받고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태열 관리 방법에 대해 알려 주세요.

태열과 아토피 피부염을 관리하는 방법은 적절한 수분 공급, 악화 요인 제거, 가려움증과 피부염을 감소시키는 것입니다. 실내가 너무 덥고 건조하거나 습도가 너무 높은 경우에는 가려움증이 심해질 수 있으므로 적절한 실내 온도와 습도를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세안을 하거나 목욕을 할 때는 자극이 적은 약산성 세정제와 미지근한 물로 씻는 것이 좋으며, 세정 후 3분 이내에 보습제를 발라 주는 것이 좋습니다. 영유아에서 발생하는 아토피 피부염의 경우 음식물 알레르기와 연관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태열이나 영유아 아토피 피부염이 있다고 해서 우유, 계란, 닭고기, 돼지고기, 생선 등을 무조건 먹지 못하게 하는 것은 영양 및 심리적인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음식물이 증상의 악화와 연관이 있다고 의심되는 경우, 알레르기 검사나 제거식이와 유발식이를 통해 실제로 먹었더니 피부 증상이 악화되고 먹지 않으면 증상이 좋아지는지를 통해 원인 음식물을 알아낸 후 일정기간 원인 음식물을 식이에서 제거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러나, 영유아 때 음식물 알레르기가 있다고 하더라도 자연 경과에 의하여 알레르기가 사라질 수 있으므로 알레르기가 소실되는지를 재차 확인하는 것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