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전문의 상담 > 전문의 칼럼
[피부과 전문의 윤성환 원장] 홍역!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1226

홍역-웹상단.jpg

 홍역!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모델로 피부과 윤성환 원장

홍역중간.jpg

홍역은 예방접종으로 이제 사라졌다고 알고 있었는데 왜 다시 유행하나요?    

홍역은 1960년대 중반 이후 백신의 개발로 선진국에서는 그 발생은 감소하고 있으나, 개발 도상국가에서는 아직도 흔히 발생하는 유행성 전염성 질환입니다. 그리고, 늘어나는 해외 여행으로 인한 홍역바이러스의 외부 유입으로 인해 아직도 주의를 요하는 질환입니다. 특히, 동남아(필리핀, 베트남, 싱가포르) 및 중국 등지에서 여행 중에 홍역에 감염될 수 있어 예방접종이 중요합니다. 한 번 홍역이 유입되어 발생하면 전염성이 매우 강해 순식간에 집단 발병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어렸을 때 홍역 예방접종을 했습니다. 홍역 유행국으로 여행 시 다시 접종을 해야 하나요?

어렸을 때 홍역 예방접종(MMR)을 2회 모두 확실히 접종하였다면 다시 접종하지 않아도 됩니다. 그러나 2회 접종을 완료하지 않았거나, 접종 이력이 불확실한 소아, 청소년뿐만 아니라 성인도 출국 전에 2회 접종을 완료하거나 적어도 1회 접종은 해야 합니다. 또, 1차 접종 시기인 12개월보다 어린 생후 6~11개월 영아의 경우라도 1회 접종 후에 출국할 수 있도록 합니다. 예방 접종 후 방어 면역 형성까지의 기간(보통 2주)을 고려해 출국 2주 전까지 예방 접종을 시행할 수 있도록 합니다.

 

홍역은 한 번 감염 후에 다시 재감염 될 수 있나요?

홍역에 한 번 감염이 되어 앓고 나면 평생 면역을 얻게 되어 다시  재감염되지 않습니다.

 

MMR접종은 무엇인가요? MMR을 접종하면 홍역이 예방이 되나요?

MMR접종은 Mealses(홍역), Mumps(볼거리, 유행성이하선염), Rubella(풍진) 모두를 예방할 수 있는 백신입니다. 총 2차 접종을 하면 완벽한 면역력을 가질 수 있습니다. MMR 백신 접종을 어렸을 때 하지 않은 경우는, 첫 번째 접종을 하고 최소 4주 후에 2차 접종을 받으면 됩니다. 6~11개월의 영아라면 출국 전에 접종을 받고 12개월이 지난 후에 2차 접종을 하면 됩니다. 다만, 임산부나 면역 억제제를 사용하는 환자는 접종할 수 없습니다.

 

홍역이 발병했을 때 치료방법과 피부 관리 방법에 대해 알려주세요.

홍역에 감염되었다면 편안하고 안정된 격리된 환경에서 휴식을 취하고, 충분한 수분 공급과 진통, 해열제 등 증상에 맞는 대증치료를 시행합니다. 증상 발생 1~2일 전부터 발진 발생 4일까지는 전염력이 있으므로, 외출을 삼가도록 합니다. 피부 병변는 5일 정도 후에 전신 증상과 함게 사라지므로 대증적으로 스테로이드제를 도포합니다. 대부분 가려움증이 없지만, 가려움증이 발생하여 긁거나 자극에 약하여 손상이 있는 경우는 전문의의 진단 후에 이차 세균 감염 예방을 위한 항생제를 사용하도록 합니다.

 

홍역에 감염된 후 합병증이 남을 수 있나요?

발진 발생 7~10일 후부터 회복기가 되는 이 때 합병증이 가장 잘 생길 수 있습니다. 구토, 설사, 복통 등의 소화기 증상과 인후염, 기관지염, 급성 중이염 같은 호흡기 합병증이 주로 발생합니다. 면역이 억제된 환자에서는 폐렴이나 결핵의 악화와 같은 중증 호흡기 합병증과 급성 뇌염 같은 신경계 합병증 발생도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