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전문의 상담 > 전문의 칼럼
[피부과 전문의 정진영 원장] 흑색종- 피부에 난 점이 암? 흑색종이란 무엇인가요?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1565

흑색종1(1).jpg

흑색종_피부에 난 점이 암? 흑색종이란 무엇인가요?

여의도 오라클 피부과 정진영 원장


Q>흑색종과 점을 어떻게 구별할 수 있나요?

흑색종은 검은색 또는 갈색 반점이나 결절로 나타나기 때문에 점과 구분이 쉽지 않을 수 있습니다. 정확한 구별을 위해서는 자세한 육안 관찰, 확대경 검사 및 병리 조직 검사 등이 필요합니다. 육안으로 점을 보았을 때 비대칭적인 모양, 불규칙한 경계, 다양한 색조를 보이거나 점의 직경이 0.6cm 이상이면 흑색종을 의심하고 전문의의 진찰을 받고 검사를 시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검은 점이 새로 생기거나 이미 있던 점의 모양, 크기, 색조가 변하거나 가려움, 따가움 또는 통증이 생기거나 출혈, 궤양, 딱지 형성 같은 표면의 변화를 보이거나 혹은 점 주변에 자잘한 점들이 생기는 현상이 나타나면 흑색종을 의심해 보아야 합니다.

 

<흑색종을 의심해봐야 하는 점>

흑색종중간1(1).jpg

Q>흑색종은 주로 백인에게서 흔하다고 들었습니다.  한국인은 걱정하지 않아도 되나요?

서양의 역학조사에 의하면 최근 흑색종의 발생 빈도가 현저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발생률은 서양보다는 낮지만, 발생률이 점차 서서히 증가하는 양상을 보이고 있습니다. 흑색종의 유형 중에서 동양인(한국인의 경우 60%)은 손발 특히 손바닥과 발바닥에 많이 발생하는 말단흑색점흑색종이 가장 흔한 유형입니다. 말단흑색점흑색종의 원인은 일광노출보다는 외상이나 사마귀 바이러스 감염이 원인으로 거론되고 있습니다. 손발에 수년에서 수십 년 전부터 있던 갈색, 연한 갈색, 흑색 등의 다양한 색상을 가지며 경계가 불규칙한 비대칭 모양의 점이 점차 커지면서 궤양, 출혈, 결절 형성 등의 변화를 보이면 흑색종을 우선 의심해봐야 합니다. 손발톱 밑 흑색종은 손발톱 기질과 손발톱 주위에 발생하는데 손발톱에 다양한 형태의 변색이 발생하거나 발톱에 세로 방향으로 주행하는 띠모양의 선이 손발톱 모양이 변형되면서 발생하기로 합니다.

 

Q>흑색종의 예후는 어떻게 되나요?

악성 흑색종은 한국인에서 발생 빈도가 높은 것은 아니나 피부암 중에서 가장 예후가 좋지 않은 암입니다. 침범된 암의 깊이, 국소 림프절 침범, 전신 전이 여부 등 다양한 소견을 바탕으로 암의 병기(stage)가 정해지며 이에 따라 생존율은 달라집니다. 따라서 기존에 있는 점의 모양이 불규칙하거나 이상한 경우, 또 점 모양이 변하는 경우에는 피부과 전문의의 진찰을 받아서 빠른 진단과 치료를 시행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