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전문의 상담 > 전문의 칼럼
[피부과 전문의 윤성환 원장] 보송보송한 엉덩이를 위한 기저귀 발진 완전정복관리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1514

기저귀발진1.jpg

보송보송한 엉덩이를 위한 기저귀 발진 완전정복관리!

모델로 피부과 윤성환 원장

 

Q>기저귀 발진의 시기와 증상은 어떻게 되나요?  

최근에는 흡수 기능이 좋은 일회용 기저귀를 많이 사용함에 따라 발생률이 과거에 비해 낮아졌지만, 기저귀를 사용하는 경우는 언제든 발생할 수 있는 질환이 바로 기저귀 발진입니다. 대개는 생후 3주 이후부터 12주 경에 발생하기 시작하여, 6~12개월에 가장 높은 유병률을 보입니다. 기저귀가 닿는 엉덩이, 성기, 하복부, 두덩뼈, 넓적다리 부위에 홍반이 발생하고, 점차 융합되면서 넓적한 판을 형성합니다. 치료가 되지 않고 증상이 지속되면 잔물집과 미란 (피부 표면의 벗겨짐)이 발생하고 특징적인 분화구 모양의 얕고 둥근 궤양을 형성합니다. 또한 상처가 나고 출혈이 있으며, 딱지가 앉았다 떨어지는 과정이 반복되기도 합니다.


Q>기저귀 발진이 생긴 피부는 어떻게 관리해주는 게 좋은가요?

기저귀 발진의 증상이 있는 경우, 발진 부위의 건조와 청결이 가장 중요합니다. 먼저 기저귀를 벗겨 놓는 시간을 늘리도록 하며, 대소변과 접촉하는 시간이 많을수록 심한 자극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빨리 갈아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흡수력이 강한 기저귀를 사용해야 하는데, 천 기저귀나 일반적인 일회용 기저귀는 기저귀 피부염을 일으키는 데 차이가 없습니다. 천 기저귀는 세제에 의한 자극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세탁 시 충분히 헹구도록 합니다. 만약 치료가 필요시, 어떠한 경우든 유아가 배변습관을 익혀 기저귀를 떼게 되면 자연히 해결된다는 점을 염두에 두고 치료의 수준을 결정해야 합니다. 증상이 미약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스테로이드제 국소 도포가 도움이 되나, 1% 하이드로코르티손 정도의 약한 제품을 3~7일 이내의 단기간만 사용합니다. 칸디다에 의한 이차감염이 의심되는 경우에는 항진균제를 국소 도포합니다.


Q>화장품 설명서에 상처가 있을 때 바르지 말라고 되어 있지만, 피부과에서 바르라고 하는데 기저귀 발진에 로션을 발라줘도 괜찮은가요?

건조와 청결이 가장 중요하지만, 피부 장벽이 손상될 정도의 건조는 오히려 이차감염을 유발하거나 다른 문제를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건조가 너무 심해 피부가 갈라지거나 손상되는 경우에는 원래 사용하던 잘 맞는 로션이나 크림을 사용하라고 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보다는 기저귀를 갈아줄 때마다 피부의 장벽기능을 유지시키는 기능이 있는 산화아연 (zinc oxide) 연고나 바세린 같은 제품을 바르는 것이 더 좋겠습니다.


Q>기저귀 발진 때문에 따끔거려 하는 것 같은데, 파우더를 사용하면 안되나요?

가루 제품 (baby powder)은 항균효과가 없고, 피부의 자극과 함께 유아가 흡입할 위험성이 있으므로 사용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