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전문의 상담 > 전문의 칼럼
[피부과 전문의 장성은교수] 여드름 흉터를 관리하고 치료하는 방법은?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1647

여드름-흉터치료방법1.jpg

여드름 흉터를 관리하고 치료하는 방법은?

서울아산병원 울산의대 피부과 장성은 교수, 의학박사

 

 Q>여드름은 꼭 치료가 필요한가요?

여드름의 원인은 남성 호르몬, 스트레스 호르몬, 또 생리 시 호르몬 주기의 변화 자극으로 인해서 모공의 각화가 진행되어 모공이 막히고, 결국 그 안에 균이 살고 염증이 생기며 여드름 모낭의 피부 보호막이 깨지고 피지가 산화되는 것이 원인입니다. 이런 원인들과 함께 자외선이나 흡연 등을 줄이면 활성산소가 줄어서 여드름이 저절로 좋아졌다가 나빠졌다 하는 것을 흔히 경험할 수 있습니다. 치료하지 않아도 저절로 좋아지는 여드름, 치료해봐야 또 생기는 여드름의 치료 목적은 여드름을 나지 않게 하는 것이 아니라 한번 생기면 영원한 여드름의 파인 흉터(박스 모양, 송곳 모양), 주름진 흉터(롤링 모양)이 남지 않게 하는 것이 궁극적인 목적입니다. 여드름 치료 방법으로는 일반적으로 먹고 바르는 비타민 A 합성제, 항염증제, 항균제, 박피제, 광역동 치료 등이 다양하게 나와있으며 치료 효과도 상당히 좋은 편입니다.

 

Q>여드름이 생기면 다 흉터로 남을 수 있나요?

대부분 심한 여드름은 흉터로 남습니다. 간혹 흉터로 남지 않는 경우에도 모공이 확장되고 붉어지며 거친 모공이 남아서 민감성 피부로 바뀌어 나이가 들어도 원상회복되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여드름은 끈기 있게 치료하는 것이 미래에 대한 현명한 투자입니다.

 

Q>이미 생긴 여드름 흉터 없앨 수 있나요?

여드름-흉터치료방법-중간1.jpg

<사진 40세 남성. 안면의 여드름 흉터가 프락셀 2회 치료 후 50% 이상 좋아짐(A 치료 전, B 치료 후)>


여드름 흉터는 말 그대로 흉터이기 때문에 완전히 원상으로 되돌리는 것은 어렵습니다. 특히, 얼굴의 흉터는 마음의 '흉터'를 남기게 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여드름을 저절로 없어진다고 그냥 놔두고 치료 시기를 놓치면 결국 심한 흉터와 넓어진 모공을 가지고 살아야 하고 여드름을 치료하기 위해서 들인 시간과 비용의 몇 배 이상을 여드름 흉터를 치료하기 위해 들여야 하므로 조기에 치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시술적인 면에서 50~75%이상의 개선도를 가져오려면 어떤 시술이든 3~10회를 반복해야 합니다. 그렇게 공을 들여 치료하면 치료하는만큼 정직하게 여드름 흉터가 없어지게 됩니다. 치료 방법 선택 시, 보통 프락셀, 시오투프랙셔널 레이저나 고주파와 레이저 복합기 등이 나와 있고 사회 생활로 인해서 며칠간 얼굴이 붉고 티가 나는지(다운타임)여부, 비용, 통증 등에 의해서 전문의의 권유대로 현명한 선택을 해야 합니다.

 전통적인 여드름흉터 레이저 외에 여드름 흉이 매우 심한 경우나 턱 주변이 주름진 롤링 흉터의 경우는 흉터 하나하나를 치료해서 보는 효과보다는 전체적인 얼굴 리프팅을 고강도 초음파나 주파 니들 기계나 단극성 고주파를 이용하여 시술 받는 방법, 녹는 실이나 필러, 자가 이식 등을 이용해서 흉터 밑과 그 주변의 빈 공간을 채우는 방법으로 리프팅과 볼륨을 공급해서 전체적으로 채워주면 여드름의 파이고 주름진 흉터가 눈에 덜 띄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