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전문의 상담 > 전문의 칼럼
[피부과 전문의 윤성환 원장] 여드름(ACNE)똑똑하게 관리해요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1671

여드름1.jpg

여드름(ACNE)! 똑똑하게 관리해요!

모델로 피부과 윤성환 원장

                                                                                                                   
Q> 성인여드름과 청소년 여드름의 차이점이 무엇인가요?

여드름은 털 피지샘 단위(pilosebaceous unit)의 만성염증질환으로 면포, 구진, 고름, 물집, 결절, 거짓낭 등의 병터가 다양한 양상으로 증상이 나타납니다. 일반적으로 청소년 여드름은 사춘기 (남성은 16세에서 19세 사이, 여성은 14세와 16세 사이)에 주로 시작하여 개인차가 있겠지만, 10대 후반에 심해졌다가 20대 중반부터 소실되기 시작하며 청소년의 85%에서 관찰됩니다. 


한편, 성인 여드름은 청소년 여드름이 25세 이후까지 지속되거나, 새로 발생하는 경우를 말합니다. 주로 여성에서 잘 발생하고, 턱 주변, 목 등에 더 잘 발생하는 경향을 보입니다. 새로 발생하는 경우는 청소년 여드름처럼 다발성으로 발생하기보다는 볼, 이마, 입 주변 등 한 번 생겼던 부위에서 호전과 재발을 반복하는 양상을 보입니다. 성인 여드름의 원인은 정확히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전문가들은 스트레스나 서구화된 식사 패턴, 호르몬 불균형, 유전적 원인 등을 의심 요소로 꼽고 있습니다.


Q> 여드름 피부인데 세안하고 나면 얼굴이 건조한 것 같아요.. 그래도 이중 세안이 필요한가요?

일반적으로 이중 세안하면 1단계로 여러 가지 클렌저로 메이크업을 지우고, 2단계로 거품이 잘나는 폼 클렌저로 깔끔하게 마무리해야 하는 것으로 생각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이중 세안은 꼭 지켜져야 할 절대적인 규칙이 아니라 필요에 따라 또는 피부 타입에 따라 효과가 있을 수 있는 방법 중에 하나일 뿐입니다. 세안 후 얼굴이 따갑거나 당기는 등의 건조함이 있다면, 바로 과도한 세안으로 피부 장벽을 유지하는 지질 성분이 과도하게 소실되었기 때문입니다. 만약 이중 세안법을 유지한다면 크림 제형처럼 유분이 함유된 보습제를 꼼꼼히 발라주어 피부 손상을 예방해 주어야 합니다. 아니면 1차로 물로만 꼼꼼히 노폐물과 메이크업을 닦아내고, 그 후 선호하는 클렌저 한 가지로 적절하게 마무리해 준다면, 피부 장벽 손상으로 인한 건조함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Q> 여드름 피부 시 여드름 전용 화장품을 꼭 사용해야 하나요?

여드름 전용 (For acne, Anti Comedo) 화장품은 여드름 또는 트러블 유발할 수 있는 성분(comedogenic)인 유분 성분을 제한하거나 소량만 첨가하여 여드름성 피부나 지성 피부가 사용해도 문제가 되지 않도록 만든 제품이거나, 민감한 여드름 피부에 문제가 될 수 있는 성분을 제한하여 여드름이나 트러블 등의 문제성 피부를 진정시킬 수 있는 성분을 첨가한 화장품을 말합니다. 그리고 보통 진정 성분이 함유된 제품은 여드름용 에센스 제품으로 따로 나오기 때문에 기본 여드름용 화장품은 여드름이 치료가 되기보다는 새로운 여드름 발생을 예방할 수 있는 제품으로 인식하면 좋습니다.


화장품 성분 중 라놀린, 미네랄 오일, 바세린 (페트롤라툼), 코코아 버터, 미리스틸미리스테이트(Myristyl Myristate), 이소프로필미리스테이트(Isopropyl Myristate), 미리스틸락테이트(Myristyl Lactate), 이소데실올레이트(Isodecyl Oleate), 이소프로필이소스테아레이트(Isopropyl Isostearate), 이소프로필 팔미테이트(Isopropyl Palmitate)등의 성분이 있습니다. 그러나, 여드름을 유발할 가능성이 있다는 의미이지 위 성분이 들어있다는 이유만으로 여드름을 유발하는 화장품이라는 뜻은 아닙니다. 함량이나 제제 기술에 따라 피부에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을 생각해야 합니다. 그리고 여드름을 진정시킬 수 있는 화장품 성분으로는 티트리 오일, 락틱애씨드 등의 AHA 성분, 살리실산 등의 BHA 성분, 글리세린, 녹차추출물, 알로에 베라 등이 있습니다.


하지만, 다른 화장품에서도 이런 성분들을 주의해서 사용하거나, 필요한 성분은 첨가하여 트러블을 예방하기도 합니다. 그러므로 여드름 피부라고 해서 꼭 여드름 전용 화장품을 사용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여드름 또는 지성 피부 진정용 제품과 함께 자신의 피부에 맞고, 피부의 기본적인 유수분 밸런스를 맞춰줄 수 있는 제품이면 사용해도 좋습니다.